댓글목록

mac****님의 댓글

profile_image mac**** 작성일

선사시대는 잘 모르겠지만, 문자발명이후인 역사시대로만 보아도, 수천년동안, 인류는 지역별로 다르지만, 모두 신을 섬겨왔음. 귀신이 모두 조상신 반열은 아니기는 함. 유교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그 혼이 하늘로 올라가는데, 살아온 과정에 따라,  착한일을 하면서 살아왔으면, 하늘에 계신 하느님과 조상신이 판단하여, 하늘나라에서 살게하고, 나쁜짓을 했으면, 하늘나라에 머물지 못하게 하는 권선징악의 믿음이 있음. 악귀로 살아갈수도 있음. 유교는 하느님,오제, 산천신, 조상신등 다신교전통인데, 조상은 조상신 반열에 못올랐어도, 후손들이 제사하면, 그 혼이 감응하여, 후손들에게 복을 내려준다는 초월적 믿음을 가졌음. 제사폐지하자고 주장하려면, 한문성명과 본관 반납하고, 아시아 유교국 살지말고, 일본이나 다른 나라 가서, 또 그나라 신앙 비판하며 살아야 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