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목록
apro101님의 댓글
apro101 작성일
정말 좋은 시리즈 비평이었습니다.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 것이 아니라, 그때도 틀렸고 지금도 틀렸다는 것을 그들이 알면 좋겠네요. 창작의 자유가 누군가의 인권보다 중요할 순 없다는 것도요. 저 또한 창작하는 입장이지만, 창작에도 배려가 필요하고 창작자의 시선이 중요한 것 같아요. 가해자를 옹호하는 시선으로 창작의 자유를 외친다면 그것은 가해자를 옹호한 이 이상이 될 수 없죠. 창작만큼 비판의 자유도 열려 있음을 잊지 말았으면 싶네요.
virgo2님의 댓글
virgo2 작성일
너무나 훌륭한 글을 뒤늦게 읽었네요. 아직은 소수인 소위 '프로불편러'들이 막연하게 느끼는 문제의식을 이렇게 명료한 언어로 집어내는 식견과 통찰이라니..!